// 경희봄 한의원 경희봄한의원?사상체질전문
[자세히보기]
close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와 구안와사증상 - 매경TV <건강 한의사> 321회 2016-04-19

오늘은 2016년 4 7 (), 매경TV 한방상담프로그램 <건강 한의사>321회에서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 의 원인과 증상, 한방치료를 주제로 진행된 방송 내용을 중심으로  구안와사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 또는 구안괘사라고 합니다. 한문으로는 口眼..라고 쓰는데, ​喎 입비뚤어질 와(), 斜 기울어질 사....말 그대로 입과 눈이 비뚤어진다는 뜻이죠.

어릴 때 기억으로...하루는 ... 할아버지가 갑자기 입을 비뚤게 하시고서는, 차가운 바위 위에서 낮잠을 자고 있어났더니 이렇게 되었다고 저를 놀래키신 적이 있습니다. 손주에게 들에 소먹이러 가더라도 바위위에서는 자지 말라고 가르치시면서 장난 치시곤 하던 것이 바로 이것을 두고 하는 것입니다. 와사풍이라고도 하죠..

이 경우는 냉기에 의해 안면의 신경이 마비가 되면서 입이 돌아가게 된 것인데, 구안와사를 이해할려면 먼저 안면신경이 무엇인지 얼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먼저 이해하여야 합니다.

안면신경과 안면신경의 역할

뇌에서 나오는 신경은 모두 12쌍이 있습니다.

① 후신경(嗅神經), ② 시신경(視神經), ③ 동안신경(動眼神經), ④ 활차신경(滑車神經), ⑤ 삼차신경(三叉神經), ⑥ 외전신경(外轉神經), 안면신경(顔面神經), ⑧ 청신경(聽神經), ⑨ 설인신경(舌咽神經), ⑩ 미주신경(迷走神經), ⑪ 부신경(副神經), ⑫ 설하신경(舌下神經)이 그것인데, 이 중 7번째 신경이 안면신경입니다.

신경이란 것이 하는 일은 운동과 감각 등을 주관하는 것인데, 이 안면 신경은 얼굴 근육의 운동을 통해 다양한 표정을 연출하고, 이를 통해 의사표현과 감정전달을 가능케 하며 다양한 감각 작용 또한 겸하고 있습니다. 귀 뒤쪽에서 나와서 얼굴 전체에 퍼져있기때문에 안면신경에 문제가 생기면 그 증상이 바로 얼굴에 나타나게 됩니다.

그 대표적인 병변이 오늘 살펴볼 안면신경마비, 구안와사인데, 안면신경의 여러가닥중에 어떤 신경쪽으로 문제가 되는가에 따라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증상

​저 위쪽 사진을 보면 방송에서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의 증상을 설명하고 있는 장면을 캡쳐하고 있는 것인데, 코믹한 모습이 조금 웃기기도 합니다.

왜 저런 재미있는 장면이 연출되었는가 하면...보통 구안와사가 와서 입이 돌아갈 때, 일반인들은 어느 쪽이 환측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쪽이 환측인지를 찾는 것은 치료과정에도 아주 중요하고, 환자가 핫팩등으로 관리하는 경우에도 아주 중요하기때문에 꼭 이해하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뇌신경은 좌우의 쌍으로 분지가 되어 나가게 되는데, 안면신경도 예외가 아닙니다. 양쪽 귀뒤에서 나와서 안면의 좌우를 지배하게 되는데, 양쪽 모두가 문제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지요.

이마 주름이 한쪽이 없어진다거나, 혀나 입이 반대쪽으로 돌아가게 되는 이유가 한쪽만 고장이 나기때문인데, 입과 혀가 왼쪽으로 돌아가면 우측의 신경이 문제가 되어 우측 안면근육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기때문인데....입의 우측 근육을 잡아주지 못하니 왼쪽으로 끌려가는 현상입니다. 주름은 반대로 주름을 잡아주는 근육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환측인 우측 이마 주름이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위의 캡쳐 장면은 이런 현상을 설명하다보니 나온 장면입니다.

 

자 그럼 구안와사 증상을 구체적으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안와사초기증상 - 환자들이 초기에 자각하게 되는 증상으로 조기치료를 위해서는 이것을 파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구안와사치료도 골든타임이 있기때문입니다.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양치질을 할 때 음식물이나 물을 흘린다거나, 발음이 부정확하여 자꾸 새는 느낌이 든다거나, 한 쪽 얼굴의 감각이 둔해진다거나 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2. 한쪽 이마의 주름이 사라진다. - 이마의 주름을 만들어 주는 근육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했다는 뜻입니다. 이마 주름이 사라진 쪽이 환측입니다.

3. 눈이 잘 안 감긴다- 안검의 개폐가 잘 안되기 때문인데, 밤에 잘때도 눈을 완전히 감지를 못해서 눈이 건조하거나 시린 증상이 생깁니다. 때문에 주무실때 안대를 반드시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입과 혀가 한쪽으로 돌아간다 - 초기에 그 정도가 미약할 때는 잘 모를 수도 있는데, 진료과정에서 이를 확인할때 한의사들이 쓰는 방법이 "~~" "~~" "메롱~~"입니다. 이는 치료과정에 구안와사의 치료정도나 진행정도를 판단하는데도 아주 요긴하게 쓰이는 방법입니다.

5. 예후가 불량한 경우 - 이 부분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런 경우는 예후가 불량하여 치료후 후유증이 남기가 쉽기 때문인데, 조기에만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 증상으로는 안면신경이 나오는 분지가 시작되는 귀뒤쪽의 통증이 심해지거나, 청각이 과민해지고 자기 말소리가 크게 들리는 "자성감청"이 나타날 때, 그리고, 맛을 못 느끼거나 이상 미각을 동반하게 될 때는 예후가 불량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안면신경과 안면신경마비, 그리고 구안와사증상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지난 방송에 했던 이야기 중에 못다한 이야기들 중에서...

구안와사의 원인, 어떤 사람들에게 주로 생길까, 구안와사의 종류, 중풍과의 차이점,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실 구안와사 치료의 예후, 구안와사의 치료법, 예방과 생활관리 등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