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희봄 한의원 경희봄한의원?사상체질전문
[자세히보기]
close
남성의 건강과 힘의 상징, 전립선의 구조와 기능, 역할 2016-05-16

전립선이란?

 

전립선(Prostate, 前立腺)은 남성에게만 있는 기관으로, Pro(前, 전)+State(立, 립)+Gland(腺, 선)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원에서 보듯이 인체의 하복부의 방광 앞부분에 있는 선 조직의 장기로 분비작용을 담당하는 신체기관이라는 뜻입니다. 정확한 위치는 치골과 직장 사이, 방광의 바로 아래에 있으며, 약 15~20g 정도의 밤톨모양의 부드러운 조직입니다.

 

전립선 가운데는 구멍이 뚫려 있어 이 길로 요도가 지나가고 이 전립선요도에 사정관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소변과 정액은 전립선사이를 통과해서 체외로 배출이 되므로, 전립선이 커지거나 염증이 생기는 등 조금이라도 문제가 생기면 자연히 소변을 보는데 여러 가지 이상 증상이 나타나며, 또한 사정이나 성기능의 변화가 올 수 있습니다. 때문제 전립선의 문제는 남성들의 일상생활 및 성생활에 있어 여러가지 문제를 야기하여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전립선은 태어나서 30세까지 자라다가 잠시 성장을 멈춘 후에, 다시 성장을 시작해서 10년마다 약 4g씩 증가하여 50세 전후에 전립선 비대로 인한 증상들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이러한 비대는 70세 전후까지 계속되게 됩니다.

 

전립선액은~

 

 전립선은 전립선액을 분비하여 정액의 약 1/3을 생산합니다.

 전립선액은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에 영양을 공급하고 사정된 정액이 굳지 않도록 액화시켜 주어 정자의 운동성을 높여주며 수태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알카리성의 전립선액은 여성의 질속 산성 농도를 중화시켜 정자의 활동성을 높여 수정이 잘 되도록 도와주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전립선액의 또 하나의 중요한 기능은 살균작용인데, 외부로부터 요로를 통해 진행되는 세균의 감염을 막은 방어막을 형성하여 내부의 장기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전립선의 상태

 

전립선은 직장으로 돌출된 정도에 따라 4단계로 분류합니다.

grade 1 - 1~2cm

grade 2 - 2~3cm

grade 3 - 3~4cm

grade 4 - 4cm이상

 

전립선의 엽들은 대칭적이어야 하고 정낭(seminal)은 염증이 있는 경우에만 만져지는데, 전립선을 촉지하게되면 요도구로 분비물이 나오게 됩니다.

 

전립선은 항문을 통해 촉지가 가능한데, 양성전립선 비대의 경우 고무같은 느낌, 암이나 전립선 결석 또는 만성전립선염의 경우 돌같이 단단한 결절성 덩어리, 전립선 농양의 경우 파동이 있는 부드러운 느낌을 주게 됩니다.

 

전립선 질환의 유병률

 

전립선 염은 2-30대 젊은 남성들에게, 그리고 전립선비대증과 전립선 암은 4-50대 중년 이후 남성들에게 호발합니다. 성인남성의 경우 50%에서 일생동안 한번 이상은 전립선염 증상을 앓는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이며, 전립선비대는 50세이상 남성의 50%, 60세 이상 남성의 60%, 70세 이상 남성의 약 70%가 이 질환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남성들에게는 아주 흔한 질환이기도 합니다.

 

 

아래 동영상은 매경 TV <건강 한의사> 수요특집 - 전립선의 구조와 기능, 역할에 관한 김용진원장의 방송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