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희봄 한의원 경희봄한의원?사상체질전문
[자세히보기]
close
무릎 퇴행성관절염의 증상과 원인, 한방치료법 2016-08-09

지난 2016년 8월 4일 (목) 매경TV <건강 한의사> 405회에서는 무릎 퇴행성관절염 치료에 대한 의료상담이 있었습니다. 그 때 방송내용을 중심으로 퇴행성관절염의 한방치료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청자분의 질문내용입니다. 3년전 넘어져 무릎을 다치신 후로, 7개월전부터 통증이 심해져서 최근 무릎에서 물을 빼고 연골주사를 맞았다고 합니다.

여전히 계단 오르내릴때 통증이 심해서 병원으로부터 인공관절수술을 권유 받았다면서, 수술을 꼭 해야하는 건지 질문을 보내오셨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이란?

 

위 사진은 퇴행성관절염이 진행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모식도입니다.

우리 몸에서 뼈와 뼈가 연결되는 관절에는 그 사이에 연골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연골은 관절의 운동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마찰로부터 관절을 보호하고 하중을 지탱하며 충격을 완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연골이 퇴행성 변화로 인해 얇아지거나 충격으로 손상되게 되면 뼈와 인대 등을 보호하는 기능이 약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뼈끼리 마찰을 일으켜 뼈의 표면이 거칠어지고 손상이 일어나(골극 骨棘),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을 퇴행성관절염이라고 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의 증상

 

퇴행성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해당 관절부위의 국소적인 통증이며, 초기에는 관절을 많이 쓸 때 심해지나, 병이 진행이 되면서 움직임과 상관없이 지속적인 통증을 보이기도 합니다. 관절가동범위(ROM)의 감소, 관절주변의 부종과 압통, 관절마찰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관절부위의 부종과 종창의 경우는 위 상담을 의뢰한 환자처럼 무릎에 물이 찬 경우에 나타나게 됩니다. 물이 찬다는 것은 바로 연골의 손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어찌보면, 연골이 손상되어 관절의 마찰을 견딜 수 없게 된 인체가 윤활유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해서 생성시키는 일종의 자정작용같은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보통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무릎관절에 물이 차게되면 뻣뻣하고 굳어지는 느낌때문에, 정형외과 등을 방문하여 소위 "물 빼는 치료"(천자술)를 받게 됩니다. 물을 빼게 되면 바로 무릎이 가벼워지고 걸음걸이가 편안해지지만,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일주일이면 더 많은 양의 물이차게 되고 관절은 더 단단하고 뻣뻣해지게 됩니다.

상식적으로 샘에 물을 퍼내게 되면 더 많은 물이 고여나오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관절낭에 물이 찬 경우의 치료에 대해서는 치료부분에서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의 발병원인

 

퇴행성 관절염은 대부분의 퇴행성 질환이 그러하듯이 많이 써서 생긴 질환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노인들이라고 해서 모두 관절염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노화자체가 원인은 아니지만, 노화로 인한 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가장 주된 측면입니다. 특히 노동을 많이 하고 고생을 많이 하신 분들에게 많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이 고령에서 많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젊은사람들에게 없는 것은 아닙니다. 지나친 운동이나 외부충격 등으로 연골이 손상되었거나, 관절을 과다하게 사용한 경우, 근육과 뼈의 혈류순환의 저하 등이 모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무릎의 경우는 직립보행을 하는 인류의 자세 특성상 인체의 하중을 모두 견뎌야 하는 조직이기때문에 특히 많은 부하를 견뎌야 하는데, 과체중, 고도비만인 경우 특히 무릎 관절과 연골에 부담을 많이 줄수 있어 퇴행성관절염이 오기 쉽습니다.

 

퇴행성관절염 한방치료

 

퇴행성관절염의 한방치료는 크게 체질한약, 약침, 경락침, 뜸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윤제 봉약침

 

이 중 관절의 염증과 통증을 해소하는 일등공신은 봉약침입니다. 특히, 경희봄한의원에서는 면역약침학회에서 만든 윤제봉독을 사용하는데, 봉독을 홍화, 녹용등의 윤제와 믹싱을 한 윤제봉독은 기존 봉독이 가진 알러지반응을 최소화하여 아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약침입니다. 봉독의 통증및 염증제어효과에 덧붙여 녹용과 홍화로 인해 무릎 조골세포, 연골세포 합성을 촉진하고 퇴행성 손상을 지연시키는 연골약침의 역할까지 가미된 퇴행성관절염에 아주 효과가 뛰어난 약침입니다.

 

체질한약, 연골한약

 

윤제봉독이 단기간의 치료성과를 만들어내는 일등공신이라면, 체질 연골한약은 퇴행성관절염에 근본적인 접근을 하는 치료법입니다. 손상된 연골을 보호하고 인대, 근육, 연골, 뼈등을 강화하며, 관절의 종창과 부종을 해소하고 기혈순환을 도와줍니다. 특히 연골은 콜라겐이 주성분으로 이러한 콜라겐(교원질)을 주성분으로 하는 한약재를 교(膠)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교(膠)형태의 연골한약이 녹각교, 아교, 구판교, 별갑교등인데, 이러한 연골한약재를 체질에 맞게 사용함으로써 손상된 연골을 회복시키고 인대와 뼈 등을 강화시키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뜸치료

 

퇴행성관절염으로 무릎에 물이 차서 종창과 함께 뻣뻣하고 통증이 생겼을 때,  할 수 있는 치료법 중에 뜸 시술이 있습니다. 물은 퍼내면 계속 고이기 때문에, 속에서 말려버리는 것이 중요한 치료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방송에서도 소개를 드렸지만, 제가 한의대 다닐때 저희 모친이 무릎 퇴행성관절염으로 무릎에 물이 차서 고생하신 적이 있는데, 족삼리에 뜨는 뜸치료만으로 퇴행성관절염을 치료를 하셨습니다. 다른 의료적인 도움 없이 6개월정도 뜸을 뜨신 후 완쾌되셨는데, 봉약침괴 한약치료를 겸하면 훨씬 효과적인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치료 민간처방

 

관절은 뼈와 연골, 힘줄과 인대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이 관절의 구성성분은 콜라겐이라는 단백질이 주 구성성분인데, 우리말로 교원질(膠原質)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골다공증을 칼슘의 문제로 이해하는 분이 많은데, 실재로는 이 콜라겐의 문제가 더 핵심입니다.  뼈의 칼슘을 흡착해서 뼈대를 구성하고 뼈의 형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는 물질이 바로 이 콜라겐이기 때문입니다.

이 콜라겐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부위가 바로 뼈, 관절, 피부 등인데, 우리 조상들이 무릎이 안 좋을 때 도가니탕을 즐겨 먹은 것도 바로 이런 이유때문입니다. 이 도가니탕 외에도 콜라겐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돼지껍질, 닭발, 닭날개

 - 멸치, 전어, 뱅어포 등 통째로 먹는 음식들

 - 가오리, 홍어, 아구 등 물컹한 생선이나 생선껍질, 지느러미

 

이러한 교원질이 풍부한 음식과 근골격을 강화시키는 한약재가 결합이 되면 민간에서 쓸수 있는 멋진 처방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약재들은 체질에 따라 도움이 되는 것이 다르기때문에, 약으로 드실 경우에는 반드시 사상의학의 전문가의 조언을 받은 후에 장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

콜라겐이풍부한 음식

한약재

태양인

비늘있는 생선껍질

오가피

소양인

돼지껍질

엄나무

태음인

우족,도가니

홍화씨,우슬

소음인

닭발

두충

 

위 음식들을 찜 솥에 넣고 7~8시간을 푹 고아서 건더기는 두고 반찬으로 드시거나 버립니다. 그리고 식히면 묵처럼 겔형태로 바뀌게 되는데 냉장고에 넣어두고, 한 컵씩 데펴서 약처럼 드시면 됩니다. 퇴행성관절염 뿐만아니라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도 아주 뛰어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위 상담자의 경우 퇴행성관절염에 대해 병원에서 관절치환수술을 권유받으신 분인데, 원장님들의 의견은 수술에 대해서는 모두 후순위로 미루자는 의견이시죠~~

무릎은 인대, 근육, 연골, 뼈 등 다양한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순히 관절을 깨끗한 것으로 바꾼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상담자의 연세가 많으셔서 수술과정에 손상될 수 있는 인대나 근육조직 등의 회복의 문제도 만만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

아래 VOD는 2016년 8월 4일, 제가 패널로 참가한 매경TV 한방상담프로그램 <건강 한의사. 405회 방송내용입니다. 본 내용은 매경TV 검색하셔서 VOD 다시보기를 통해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